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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이 한국 비판하려고 보다가 ‘뇌정지’ 왔다는 한국 영화 정체

최재필 편집장 조회수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논란과 혼란을 전해준 한국 영화 ‘남한산성’

출처:CJ ENM

2017년 개봉한 영화 ‘남한산성’은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비극을 다루며 한국 사회에 깊은 울림을 주었다. 하지만 이 영화를 접한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예상치 못한 당혹감과 다양한 해석이 뒤섞이며 뜨거운 논쟁이 벌어졌다. ‘남한산성’은 단순한 역사 영화를 넘어, 한중 양국의 역사 인식 차이와 문화적 관점을 드러내는 흥미로운 문화 텍스트로 작용하고 있다.

영화를 본 중국 네티즌들의 주요 반응

영화 ‘남한산성’을 본 중국 네티즌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이며 당황스러움을 보였다.

  1. 명·청 관계에 대한 이해 부족 및 혼란
출처:CJ ENM

중국 네티즌들이 가장 크게 당황하는 지점은 명나라와 청나라를 동일한 ‘중국’으로 인식하면서 발생하는 역사적 혼란이었다.

“조선은 왜 명나라 편이야?”:

명나라와 청나라 모두 자신들의 역사 속 ‘중국’으로 인식하는 중국 네티즌들은, 조선이 명나라를 옹호하고 청나라와 맞서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극중 청나라가 만주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해 못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았다고 한다.

“청나라랑 명나라랑 같은 중국인데 왜 명나라를 섬기고 청나라랑 싸우는거야?”

명나라에 대한 조선의 의리를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받아들이며, 동일한 중국 역사 속에서 벌어진 사건에 대한 정체성 혼란을 드러냈습니다. 이러한 의문은 조선이 중국에 충성하다가 중국에게 망했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이어졌습니다.

  1. ‘사대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
출처:CJ ENM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영화 속 조선의 행동을 ‘사대주의’로 규정하며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 조선을 ‘건방진 소국’으로 칭하며, 중국(대국)에 굴복한 상황에 대한 자국 중심적인 해석을 내놓았다. 여기에 명나라에 대한 조선의 충성심을 과도한 예속 관계로 인식하며, ‘주종 관계’의 전형적인 사례로 보았다.

  1. 역사 왜곡 주장 및 프로파간다 해석
출처:CJ ENM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영화가 자신들의 역사 인식을 왜곡하거나, 한국의 프로파간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영화에서 청나라 사람들이 중국어를 쓰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한국이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설정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하나의 중국’ 논리가 강조되던 시기와 맞물려, 영화가 중국을 분열시키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었다.

여기에 중국 네티즌들을 가장 당황하게 만드는 장면은 조선왕 인조가 청나라 칸에게 무릎 꿇는 장면이었는데, 오히려 중국의 시각을 반영한 ‘국뽕(국가에 대한 자긍심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 영화처럼 느껴진다는 반응을 불러와 중국영화 아니냐는 반응을 불러오기까지 했다.

역사적 맥락과 인식의 차이

출처:CJ ENM

중국 네티즌들의 이러한 반응은 17세기 동아시아의 복잡한 국제 질서와 오늘날 중국의 역사관이 결합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당시 중국은 만주족이 세운 청나라가 명나라를 대체하며 새로운 왕조를 열던 시기였다. 중국인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역사적 흐름이었으나, 조선은 명나라에 대한 의리와 현실적인 생존 사이에서 고뇌해야 했다.

현대 중국의 ‘하나의 중국’ 관점에서 볼 때, 명나라와 청나라는 모두 중국의 역사다. 따라서 조선이 ‘중국’인 명나라를 옹호하다가 ‘중국’인 청나라에 굴복하는 상황은 이해하기 어려운 모순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당국이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며 역사 교육을 진행하면서, 만주족의 역사를 한족의 역사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로 인해 명·청 교체기의 복잡한 민족적·정치적 역학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졌다는 분석도 있다.

영화 ‘남한산성’을 둘러싼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동일한 역사적 사건이라도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과 역사 인식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네티즌들의 당혹감은 자신들의 역사관과 다른 시각을 마주했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반응을 단순히 ‘역사 왜곡’이나 ‘프로파간다’로 치부하기보다는, 서로 다른 역사적 경험과 관점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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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필 편집장
CP-2025-0110@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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