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미국 마트에서 인기 있는 한국 김밥

현재 미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한국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김밥인데요.
미국의 슈퍼마켓 브랜드 트레이더 조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냉동 김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시한 지 한 달도 안 돼 곳곳에서 품절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트레이더 조는 미 42개 주 560여 개 매장을 둔 곳으로 자체 브랜드(PB) 제품이 유명합니다.
트레이더 조에 신제품이 출시 될 때마다 SNS에는 수많은 후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레이더 조에서는 ‘Kimbap’이라는 이름으로 한국 냉동식품을 출시했는데요. 영어로 ‘한국식 두부 야채 해조류 라이스 롤’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이 제품을 두고 “한국의 김밥은 스시롤과 비슷하지만 확연히 다릅니다. 김밥은 참기름으로 양념한 쌀로 만들어 모든 종류의 재료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트레이더 조의 김밥은 채식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라고 설명했죠. 트레이더 조의 김밥은 한국에 있는 김밥 전문업체에서 재료를 받았습니다.
김밥 속 재료는 두부튀김, 나물, 뿌리채소, 장아찌 등이 들어갑니다. 트레이더조에서는 스리라차 소스, 고추장, 간장 등을 곁들어 먹어도 잘 어울린다고 말했는데요.
트레이더조의 냉동 김밥은 낱개 9개가 1개고, 가격은 3.99달러로 한화 약 5300원입니다. 미국의 물가를 고려했을 때 한 끼 식사로 저렴한 가격이었죠
② SNS에서도 폭발적인 반응 일으켜

트레이더조에서 출시한 김밥은 원래 한인들 사이에서만 입소문 났는데요.
하지만 한 미국 틱톡커가 김밥을 소개한 이후 매일 품절 사태에 이를 만큼 화제를 모았습니다.
현재 틱톡과 트위터 등 SNS에서는 트레이더조의 김밥에 관한 후기를 담은 여러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서도 김밥에 관한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죠.
미국 네티즌은 ‘3.99달러에 맛있는 채식 한 끼’, ‘얘들아 제발 그만 사. 내가 갈 때마다 품절이야’, ‘몇 개 더 사 오고 싶다’, ‘트레이더조 직원들이 이 영상을 꼭 봐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인플루언서들은 한국 라면과 김밥을 먹기도 하며 계란을 풀어 김밥에 담근 후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 등 자신의 조리법까지 공개하고 있죠.

국제 커플 유튜버 ‘레이진’은 “출시된 지 단 며칠 만에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김밥”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트레이더 조에 방문한 두 사람은 김밥을 들고 쇼핑하고 있었는데요.
한 여성이 다가와 “그거 어디서 찾았냐. 우리도 이걸 찾고 있다”며 “보스턴에 사는 우리 딸애가 이거 맛있다 하더라. 완전 난리가 났다더라. 그래서 우리도 사러 왔다”고 말했습니다.
계산대 직원도 “나는 아직 안 먹어봤는데 인기가 엄청나다. 내 동료는 이틀 동안 김밥을 3번이나 사 가더라”라고 말했죠.
김밥을 맛본 레이는 “야채 김밥치고 꽤 맛있다. 김밥을 안 먹어본 외국인이 입문하기 딱 좋다. 다만 뭔가 빠진 느낌이다. 참기름을 뿌리면 더 맛있어질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미국에서 김밥이 인기 있는 이유를 두고 가격을 꼽았는데요.
이어 “미국 거의 모든 식당이 음식값의 20%를 서비스 이용료로 강제 청구한다”라며 “미국에서 김밥을 사 먹으면 냉동 김밥보다 최소 두 배 비싼데 냉동 김밥은 속 재료가 더 풍성한 데다 거의 반값이다”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③ 트레이더 조에 김밥 공급한 신생 업체

트레이더 조와 함께 냉동 김밥을 만든 곳은 경북 구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신생 식품업체 ‘올곧’입니다.
이달 초 현지 판매를 시작한 냉동 김밥은 250t 규모 초도 물량이 순식간에 판매됐는데요. 현재 2차 물량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곧 측은 “영하 45도에서 급속 냉동해 식감을 유지하고, 김밥 한 줄을 세 등분해 플라스틱 용기에 담았다. 이렇게 해서 편의성도 높인 게 인기 비결”이라고 말했는데요.
한국에서는 참치마요, 소불고기 등 10가지 종류의 김밥을 판매하고 있지만 육류 수출 제한으로 인해 미국에는 유부가 들어간 제품만 공급 중입니다.
한편 트레이더 조에서는 김밥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떡볶이, 떡국 떡, 고추장, 관자 파전, 한국식 불고기, LA갈비 등을 PB 상품으로 제조해 판매하는데요.
코스트코, 자이언트 등의 마트에서도 한국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초 미국 NBC는 “지난해 10월 대상 오푸드 포장 떡볶이가 월마트와 아마존에 들어온 뒤 매출이 450% 늘었다”며 한국 떡볶이의 인기에 관해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