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 자율주행, 반값 생존: 중국 전기차의 피 튀기는 ‘출혈 경제’

중국 전기차 시장이 휘청거린다. 불과 하룻밤 사이 대리점 70곳이 문을 닫았고, 절반 이상이 “차를 팔수록 손해”라는 절망적인 상황에 빠졌다. 화웨이는 500km 주행,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장착한 모델을 3천만 원대에 내놓았다. 부품을 자체 개발해 가격을 낮췄지만, 사실상 생존을 위한 출혈 경쟁이었다. 매장 앞에는 “즉시 1,300만 원 할인”이라는 손팻말만 남았고, 불 꺼진 간판이 시장의 현실을 대변한다.
외국 기업도 버티지 못했다. 폭스바겐은 판매량이 5년 새 30% 넘게 줄어들면서 난징 공장을 폐쇄했다. 내수는 얼어붙었는데 공장 가동은 멈추지 않으니, 과잉 생산된 차량은 해외 시장으로 밀려나간다. 이 물량 공세는 한국 완성차 업계에도 직접적인 압박으로 다가온다.

BYD는 세계 판매량 138만 대(1~4월)로 전년 대비 47% 성장하며 현대차를 앞질렀다. 그러나 본토 시장에서는 할인 경쟁이 심화되고 ‘주행거리 0km 신차’를 중고차로 내다파는 비정상적 관행까지 드러났다. 출고 실적만 채우고 재고는 울며 겨자먹기로 값깎아 처분하는 구조다. 중소 전기차 업체들은 연쇄 파산 위기에 몰리고, 딜러망도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다.
이 같은 과열 경쟁은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니다. 음식 배달 플랫폼 역시 ‘무료 배달’에 더해 음식값까지 대신 내주는 극단적 경쟁을 벌인다. 하루 주문 2억 5천만 건이라는 숫자가 오가지만, 정작 기업들은 수익 없이 몸집만 불리고 있다. 중국 정부가 “재살깎기 경쟁을 멈추라”고 직접 경고한 이유다.

헝다 사태처럼 빚더미에 깔린 부실 성장은 자동차 산업에서도 재현될 조짐이 뚜렷하다. 산업 재편은 불가피해 보이며, 남은 기업들도 ‘한 대 팔 때마다 적자’라는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이 출혈이 해외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이다. 값싼 수출 물량은 글로벌 시장의 가격 질서를 흔들고, 한국 완성차 업계도 마진 압박을 피하기 어렵다. 반값 전기차의 화려한 간판 뒤에는 협력업체 단가 인하, 브랜드 가치 훼손, 중고시장 왜곡이 얽혀 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은 지금 점유율 확대가 아니라 체력 고갈로 달리고 있다. 버티는 자만 살아남는다. 그 기준은 자금력, 브랜드 신뢰, 그리고 기술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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